사랑 깊은 동산

엔젤스헤이븐 대표 조준호

 

사랑으로 시작된 엔젤스헤이븐

60년 전 75세의 목사님이 거리에서 구걸하던 아이를 도왔습니다. 또 다른 아이를 만났습니다. 거리에는 가족을 잃은 아이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은퇴한 목사님들을 위한 수양원을 짓고자 준비한 땅을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내어 주셨습니다. 그것이 엔젤스헤이븐이 시작이었습니다.

엔젤스헤이븐에 60년은 누군가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그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노력해왔던 시간이었습니다. 60~70년대에는 아동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80년대 이후에는 장애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2000년대 이후에는 지경을 지역사회로 넓혀서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였습니다. 감사하게도 60년간 엔젤스헤이븐은 이웃을 사랑하고 함께하라는 소명을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시설과 규모가 커지고 많은 일을 하게 되었지만, 엔젤스헤이븐은 처음 정신을 잃지 않고자 합니다.

 

엔젤스헤이븐은 세상이 더 좋아지기를 소망합니다.

사회적 약자들이 인간다운 삶, 존엄이 보장되는 삶을 살도록 돕고, 이웃이 되고, 공동체와 함께 살아가도록 지원합니다. 먹을 것과 입을 것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드리고, 함께하여 그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자립하지 못해도 공동체 속에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엔젤스헤이븐은 일회성 또는 물질적인 도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약자와 관계를 맺고 그들이 지역 공동체 속에서 온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더 좋은 세상이 된다는 것은 우리의 공동체가 모든 이들의 삶을 든든히 뒷받침해주고, 그 사회의 구성원들 각자는 서로 돕고, 나눌 수 있는 그런 사회가 되는 것이라 믿습니다. 가난해도 도움을 받아도 행복할 수 있는 사회가 좋은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엔젤스헤이븐은 그런 사회를 꿈꿉니다.

특수학교에서 발달장애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은평대영학교 교사 김희정

 

Q1. 특수교사는 다른 선생님들과 어떻게 다른가요?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있는 학생들은 각자의 장애 유형과 정도, 능력, 학습 수준 등을 고려한 교육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특수 교사는 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개별적인 역량과 필요에 맞춰 체계적으로 지도합니다. 모든 학생의 관심과 역량을 파악하고, 각자 지향하는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도록 꾸준히 교육하는 교사라고 생각합니다.

Q2. 특수교사를 직업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대학에서 직업 재활을 전공하면서 특수 교육 교직 이수를 함께 했어요. 직업 재활은 일명 ‘장애인 재활의 꽃’이라고도 불리는데, 저는 그중에서 직업평가와 장애인 고용지원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장애인 복지관에서 꾸준히 봉사활동도 했고요. 졸업을 앞두고 진로를 고민하던 저에게 복지관 선생님과 지도 교수님께서 특수 교사를 권유해 주셨고, 지금의 은평대영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Q3. 엔젤스헤이븐 은평대영학교에서 일한다는 것은?

대학을 졸업하고부터 지금까지 엔젤스헤이븐 은평대영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은평대영학교는 빈곤 국가에 특수 교육 연수 사업을 지원할 정도로 많은 선생님이 특수 교육에서 최고의 역량과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육의 흐름에 맞춰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 행복합니다.

재활병원에서 청소년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서울재활병원 물리치료사 변주형

 

Q1.물리치료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물리치료사는 신체 기능의 제한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각종 기구, 장비 등을 이용해 치료를 수행합니다. 환자가 원활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 신체 기능을 증진하는 게 주목적입니다. 소아, 청소년, 성인 등 각 연령에 따라 치료 방법과 도구가 달라지며, 저는 그중에서 청소년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팔과 다리를 쓰지 못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의료상의 치료와 더불어 학교와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정서적 , 환경적인 지원도 함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2. 물리치료사를 직업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원래는 태권도를 좋아해 열심히 운동하며 꿈을 키워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경기 중 예상치 못한 부상으로 인해 더 운동을 하기는 힘들어졌습니다. 진로를 고민하던 시기에 재활 치료를 받기 위해 다녔던 병원에서 친해진 물리치료사 선생님의 권유로 물리치료 학과를 지원했습니다. 실습할 때 아이들이 특히나 사랑스럽고 눈에 아른거려 소아, 청소년 물리치료사로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아이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Q3. 엔젤스헤이븐 서울재활병원에서 일한다는 것은?

엔젤스헤이븐은 서울재활병원뿐만 아니라 천사원, 재활원, 학교, 복지관, 청소년 센터 등 다양한 소속기관을 통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며 큰 사랑과 나눔을 실천합니다. 이곳에서 부족하게나마 제가 할 수 있는 물리치료사로서의 역량을 수행하며 사랑과 나눔을 함께 실천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더불어 서로를 진심으로 아껴주고 위하는 우리 서울재활병원 가족들이 함께 있기에 더욱더 든든하고 행복합니다.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지원합니다.

갈현노인복지관 사회복지사 민현기

 

Q1.사회복지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며 문제 해결을 돕습니다. 저는 노인복지관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는데, 치매나 노인성 질환 상태에 있지만 가족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을 돌보며,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건강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더불어 가족의 부양 부담을 완화해 가족 위기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사회복지사를 직업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학창 시절부터 사회 복지와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과 만날 기회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분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에 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과 이런 사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고민하면서 자연스레 사회복지 공부를 시작했고, 지금의 사회복지사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Q3. 엔젤스헤이븐 갈현노인복지관/갈현데이케어센터에서 일한다는 것은?

엔젤스헤이븐의 아동청소년 기관에서 근무를 시작했고, 지금은 노인 복지 기관으로 자리를 옮겨 일하고 있습니다. 같은 미션을 가진 법인에서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를 경험하고 전문성을 쌓을 기회가 저에게는 도전이고 행복입니다. 어르신들에게 올바른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금보다 더 나은 소통을 위해 열정적으로 일하는 선생님들과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하고 자랑스럽습니다.

아동시설에서 아이들을
교육하고 돌보고 있습니다.

은평천사원 생활지도원 한지희

 

Q1. 생활지도원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양육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 청소년을 돌보고 교육하며, 아이들이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일반 가정의 부모님 같은 역할이에요. 은평천사원에서 진행하는 자립프로그램에 맞추어 미취학 및 초중고 아이들에게 심리적, 정서적 지원을 비롯해 다양한 기술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독립 후 원활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생활지도원을 직업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일을 선택할 때 사명감과 직업 정신도 중요하지만, 저는 무엇보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컸어요.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천진난만한 모습과 밝은 웃음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고 행복함을 느끼게 됩니다. 생활지도원으로 20년 가까이 일을 하면서 느꼈던 보람은 단순한 직업 그 이상의 자산이 되어 있어요. 제가 돌보았던 아이들이 독립 후에 다시 찾아와 감사하다고 인사할 때 가장 행복하고, 앞으로도 저와 함께하는 아이들이 독립해서 성실히 살아가는 모습을 계속 볼 수 있길 기대하게 됩니다.

Q3. 엔젤스헤이븐 은평천사원에서 일한다는 것은?

은평천사원은 아이들의 따뜻한 보금자리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먼저 아이들을 생각하고, 각 아이에 맞는 학습, 생활, 그리고 정서적 지원까지 아끼지 않고 지원해요. 그 덕분에 아이들은 부족함 없이 지낼 수 있고, 독립 후에도 기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은평천사원을 잊지 않고 찾아와 고민을 상담합니다. 그 아이들을 볼 때면 여기서 일하는 것이 어쩌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언제나 따뜻한 엔젤스헤이븐 은평천사원과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열심히 임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인근로자가 일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돕습니다.

누야하우스 원장 고인석

 

Q1. 장애인 직업재활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직업재활사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직업을 가져 스스로 독립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입니다. 사례 발굴부터 개인에게 맞는 직업 배치, 서비스 지원 등 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지원을 합니다. 취업 후에는 장애인 당사자의 잠재 능력을 개발해 역량 강화를 돕고,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장애인 관련 직업 제도와 정책 등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함께 노력합니다.

Q2. 직업재활사를 직업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저는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어요. 그래서 장애인, 특히 직업 재활 분야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시각 장애인 작업장에서 자원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장애인분들이 자기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직업을 선택하고 경험하는 것이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장애인 당사자 분들이 직업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자신의 독립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 재활사에 매력을 느껴 선택하게 되었고, 자부심을 느끼며 일하고 있습니다.

Q3. 엔젤스헤이븐 누야하우스에서 일한다는 것은?

누야하우스는 직업재활시설로 장애인을 위해 존재하고, 그들과 함께 걸어가는 복지시설이자 사회적 기업입니다.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매출을 높여 장애인에게 안정적인 급여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어요. 지역 사회에서 10여 년 동안 직업 재활 사업을 하며 장애인 당사자를 조금 더 이해하는 기업이 많아지길 바랐지만, 일자리 숫자만 많아지고 여전히 근무환경은 저임금, 단기 계약직에 단순 반복 직무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엔젤스헤이븐 누야하우스에서 일한다는 것은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그리고 직원 모두가 행복해지는 꿈을 이뤄가는 과정이지요. 대한민국 최고의 천연 비누와 화장품을 만든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보람차게 일하는 누야하우스 모든 직원과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어 하루하루가 설렙니다.

#hereIam
팔찌로
아이들 지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