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지원사업

아동양육시설운영

엔젤스헤이븐은 아동양육시설(은평천사원)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청소년의 행복한 삶과 꿈을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 양육과 교육

매년 개인별 아동 양육계획에 따라 각각 아동에게 맞는 교육, 정서발달 지원, 상담 및 치료, 자기보호 능력개발, 사회성 발달, 아동인권 및 권리보호, 건강관리 등 아이들이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돌보고 있습니다.

· 자립 지원

은평천사원의 아이들은 18세 이후 본인의 요청으로 독립을 하기도 하지만, 대학을 진학하거나 직업훈련을 하면서 졸업할 때까지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또 독립 후 스스로 잘 생활할 수 있도록 중고등 자립관 · 자립 전 준비관 · 자립형 그룹홈의 체계적인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LH임대주택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독립 지원 프로그램

독립한 아동들은 매월 은평천사원을 방문하여 상담 및 정보 · 매칭 지원금을 받고 있으며, 상황에 따른 긴급지원, 사회적응 지원, 여행 지원, 홈커밍데이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나아가서도 함께 하는 가족으로서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가족 지원 프로그램

여러 가지 이유로 가족과 함께 살지 못하는 아이들이 가족과 지속해서 관계를 맺고 가능한 경우,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가족 캠프, 감사편지 발송, 부모 간담회, 외식 및 문화활동, 원가정 체험, 경제적·전문적 지원

· 해외 봉사활동 및 배낭여행 자립 프로그램

2003년 발족한 Ah’youth 봉사단. 아이들이 직접 어려운 나라에서 진행할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 진행하며 ‘무릎 꿇고 도우라’는 설립 이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낭여행 자립프로그램은 전 과정을 아동 스스로가 계획 체험하여, 사회성과 자립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합니다.

· 은평천사원

※ 은평천사원에서는 입소, 퇴소란 용어대신 “새가족” “독립” 이란 말을 사용합니다.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이들에게 학습, 급식, 문화활동 지원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교육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아이들에게 예체능, 체험 위주의 활동을 많이 접하게 하고, 보호자 간담회를 열어 가정과 일원화된 교육 방법을 공유하여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Ah’늘함께지역아동복지센터

청소년 활동 지원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청소년 문화, 예술, 자치 활동을 지원하고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리더쉽을 갖춘 청소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기청소년 대상 상담과 교육을 진행하고, 일시 쉼터에서는 쉼과 회복의 공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서울시립은평청수년수련관
· 갈현동청소년문화의집

장학 사업

타조장학회는 엔젤스헤이븐의 초대 설립자 존 조셉 타이스 선교사와 조규환 명예회장의 정신을 계승하여 은평천사원(아동양육시설) 출신 인사 및 후원자들의 기금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청소년들이 환경으로 좌절하지 않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엔젤스헤이븐 타조장학회

#hereIam
팔찌로
아이들 지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