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영향력의 시작, 자립준비청년 봉사회 ‘은플루언서’

선한 영향력의 시작, 자립준비청년 봉사회 ‘은플루언서’

선한 영향력의 시작, 자립준비청년 봉사회 ‘은플루언서’ 1080 1080 관리자

선한 영향력의 시작, 자립준비청년 봉사회 ‘은플루언서’

은평자립준비청년청, 은플루언서

 

은평자립준비청년청은 전국 최초의 자립준비청년 맞춤 지원기관입니다. 그리고 지난여름, 은평자립준비청년청에선 또 하나의 ‘전국 최초’가 탄생했습니다. 바로 전국 최초 자립준비청년 봉사회 ‘은플루언서’입니다.

8월, 꿈나무마을 강당에서 열린 ‘은평구·대한적십자사 은플루언서 봉사회 결성식’에는 봉사회 결성을 축하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그 중심엔 우리 은평자립준비청년청의 청년들이 있었습니다. 결성식에서 김영후 은플루언서 봉사회 회장은 “많은 사회의 도움들을 받으면서 언젠가는 저도 어려운 이웃들에게 베풀 수 있길 바랐다”라고 봉사회 결성의 이유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엔젤스헤이븐은 인터뷰를 통해 은플루언서 결성의 비하인드부터 앞으로의 활동계획까지,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봉사동아리 ‘은플루언서’의 회장을 맡고 있는 김영후입니다. 은플루언서는 은평구에 거주하는 자립준비청년들이 모여, 지역사회에 따뜻한 변화를 만들어가는 트렌디한 봉사 동아리입니다.

 

Q. ‘은플루언서’가 어떻게 결성되었는지, 그 비하인드를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은플루언서는 은평구의 ‘은’과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합성어로 ‘우리가 은평의 선한 영향력이 되자!’라는 의미로 지은 이름입니다. 은평구에 거주하는 자립준비청년들이 모여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자는 취지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자립준비청년이란 일반 가정이 아닌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보호를 받으며 살다가 성인이 되어 시설 보호가 종료된 청년들을 말합니다. 우리 은플루언서는 모든 구성원이 자립준비청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인식된 자립준비청년들이 누군가로부터 나눔을 받는 ‘대상’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우리도 누군가에게 나누는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결성되었습니다.

 

 

Q. 은플루언서’ 활동으로 벌써 여러 다양한 봉사를 진행하셨습니다. 어떤 봉사가 특히 기억에 남았고, 자립준비청년으로서 어떤 의미로 다가왔다고 생각하시나요?

자립준비청년으로서 같은 자립준비청년에게 보낼 키링 만들기 봉사는 정말 특별했습니다. 단순히 물건을 만들어 전달하는 활동이 아니라, ‘우리도 서로를 응원할 수 있는 존재’라는 걸 보여주는 활동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키링이지만, 그 속에 담긴 저희들의 진심이 또 다른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위로와 용기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이 활동을 통해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라는 걸 다시 느꼈고, 앞으로도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은플루언서’가 어떤 활동을 이어가고, 또 어떤 방향으로 성장해 나가길 바라는지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앞으로 우리 동아리는 자립 준비를 해본 경험이 있는 선배와 자립을 준비해 나가는 중인 후배가 서로 소통하며 단합하는 통로가 될 것입니다. 자립준비청년들은 아동양육시설에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우리들의 의지와는 다르게 누군가로부터 마음의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이들이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마음을 열고, ‘나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걸 느낌으로써 상처받은 마음과 자아존중감을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어려운 사람들을 도우면서 ‘자립준비청년’은 도와줘야 하는 대상일 뿐이라는 편견을 깨어 내고 선한 영향력의 중심, 주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은플루언서는 11명의 자립준비청년들, 그 자신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모인 봉사회입니다. 여태 자라면서 받아왔던 지역 사회의 도움을 잊지 않고, 자신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에 다시금 봉사를 이어 나가려는 이 청년들의 의지는 나눔이 만든 따뜻한 선순환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올여름에 결성된 은플루언서는 벌써 취약계층을 위한 이끼볼 만들기부터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복구까지 다양한 봉사 현장에 참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곳곳에 퍼뜨리고 있습니다. 은플루언서라는 그 이름처럼, 은평 그리고 나아가 전국의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퍼트릴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hereIam
팔찌로
아이들 지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