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스헤이븐 기관소식_법인소식, 지역사회
[법인] 미래를 바꾸는 연결 : 교육위기를 넘어 행복한 성장으로
지난 4월 23일, 엔젤스헤이븐은 국회에서 진행된 <2025 다음세대 위기 극복에 필요한 주요정책 포럼 Part 1 – 미래를 바꾸는 연결 : 교육위기를 넘어 행복한 성장으로>에 참가했습니다. 엔젤스헤이븐 조준호 대표님은 교육 불평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교육개혁에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며 “진정한 교육개혁은 새로운 제도의 도입이 아니라, 교육을 설계하는 관점의 전환에서 출발해야 한다. 누가 더 좋은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 보다 누가 배제되었는가를 묻고 가장 취약한 학생을 중심에 두는 교육을 설계해야 한다.”라고 발언하였습니다.
[모자가족자활쉼터 흰돌회]
2025 희망의인문학 인문학교 시작
흰돌회는 입소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창의성 증진과 AI데이터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한 사업계획을 준비하여, 지난 4월 ‘2025 서울시희망의인문학’에 선정되었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심화인문과정과 상담과정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마음의 안정과 즐거움을 찾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개별 작품집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녀와의 소통기술과 상담 능력을 키워, 양육자로서 올바른 가정을 세우고 자녀와의 사회적 연대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5년 KSD 꿈이룸 장학사업 장학생 선정
흰돌회 입소아동 중 한 어린이가 이번 5월 한국예탁결제원 KSD나눔재단이 후원하고 밀알복지재단이 주관하는 「2025 저소득 꿈나무 장학사업 ‘KSD 꿈이룸 장학사업’」에 초등학생으로는 유일하게 서울 대표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 어린이는 경제적, 환경적 여건으로 꿈에 도전이 어려웠으나 이번 기회를 통해 장학금을 지원받아 진로탐색의 기회와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2025년 3월 어머니, 두 동생과 함께 긴급 입소했던 해당 어린이는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월 15만원씩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학업에 매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갈현노인복지관]
은평구, 세대 간 마음을 잇다-대성중학교와 함께하는 우리 할아버지 & 우리 손자
구립갈현노인복지관에서는 대성중학교와 지역복지 협약을 통해 남성 홀몸 어르신과 남학생을 1:1로 매칭하여 정서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여 학생들에게 어르신과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을 시작으로 레크레이션 마음 열기, 푸드테라피와 업사이클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끼기 쉬운 독거 어르신과 정서적 성장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 간의 의미 있는 교류를 만들어 세대간 이해와 소통을 도모하고 지속적인 지역사회 관계망을 형성하고자 하였습니다.
햇살 충전, 소풍 가는 길-데이케어센터 봄 나들이
갈현데이케어센터에서는 치매와 뇌졸중 등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과 서오릉으로 봄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외부 활동량이 부족한 어르신분들과 서오릉 산책을 하며 야외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연 속에서 계절을 느끼며 건강한 일상을 누리도록 도왔습니다. 이번 나들이는 단순한 외출을 넘어 정서적 안정과 신체 활력을 회복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