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 · 대체 의사소통으로 너와 나의 마음 잇기

보완 · 대체 의사소통으로 너와 나의 마음 잇기

보완 · 대체 의사소통으로 너와 나의 마음 잇기 700 466 관리자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2015년부터 지역사회에서 AAC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시설을 이용할 때 필요한 표현들과 기본적인 욕구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선택하기에 AAC 앱을 활용해 보았습니다. 개별, 그룹 프로그램으로 사용법을 익히고 지역사회에서 반복 연습하기도 하고, 관련 종사자(생활보호사, 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특수교사 외)와 부모님들께 ‘장애유형별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방법’을 교육하기도 하였습니다.

 

AAC를 활용한 의사소통능력 증진 프로그램은 표현 언어와 언어 이해력 발달 뿐 아니라 도전적 행동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AAC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친구와 같은 대화 상대자의 교육도 필요합니다. 장애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함께 생활하는 대화상대자로서 비장애인들도 AAC에 관심을 가지고 배울 기회가 점차 늘어나길 기대해봅니다. 언어는 마음의 창이라고 합니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이 소리가 되지 못하던 마음들을 대변하고 마음과 마음을 잇는 가교가 되기를 바랍니다.

보완·대체 의사소통(AAC :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이란?

말과 언어 표현, 언어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이 사진, 그림, 기호, 글자로 말을 보완하거나(augmentative) 대체하는(alternative) 의사소통 방법을 말합니다. 목소리로 말하기 어렵거나 표현은 알지만 대화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들의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휴대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많이 상용화 되었습니다.

#hereIam
팔찌로
아이들 지키기